설조스님 약력
88세의 고령 스님인 설조스님 불국사 주지를 지낸 다한불교조계종의 원로이자 1994년 조계종 개혁회의 부의장을 지낸 스님입니다. 설조스님은 대한불교조계종의 개혁 특히 조계종 지도부의 적폐 청산을 요구하며 41일째 단식농성을 하다가 건강악화로 스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병원으로 이송이 됐습니다.
대척점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설정 총무원장은 단식 농성중인 설조스님과 이름이 비슷하지만 다른 권승(권력을 가진 성직자를 뜻함)입니다. 불교포커스, 불교닷컴 등 불교 촛불집회 등에서 줄곧 다뤘던 의혹의 중심인물 이기도 합니다. 지난 5월 MBC PD 수첩에서는 설정 원장을 정조준해서 서울대 학력위조 의혹, 100억원대 부동산 소유 의혹, 은처자 의혹등을 제기하기도 했었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지도부의 카드 사용문제 등에 대한 비윤리 의혹을 세간에 알렸지만 사회가 이에 대해 큰 관심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조계종 최고 어른인 진제 종정을 비롯해 불교 관련 라디오, TV, 신문 등은 해당 의혹을 거의 외면하고 있는 상태 이기도 합니다.
설조스님이 단식 농성을 했던 이유는 조계종단에 불거진 비리와 불법행위 의혹과 관련해 당사자 퇴진을 요구해서 입니다. 아무리 스님이지만 41일동안이나 단식 농성을 하셨는걸 보면 정말 수행이 대단하신분인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스님의 건강이 빨리 완쾌 되었으면 합니다.
또, 설조스님이 말씀하시는 적폐청산을 반드시 하였으면 좋겠습니다.